세사람에게는 세가지 지혜가 필요하다. a) 버려진쓰레기도 가치있게 만드는 지혜. b) 나를가치있는 존재로 만드는 지혜. c) 하늘에속한 영적지혜.잠언에 미련한 자를 낳는자는 근심을 당하나니 미련한 자의 아비는 낙이 없느니라! 하나님이 사람을 지으시고 탄식하신다. 왜 탄식하시나? 가난해서? 아파서? NO! 하나님은 사람이 지혜를 모르고미련하게 살기 때문에 탄식하신다.
1. 하나님이 미련한 사람을 보고 근심하시는 이유가 무엇인가?
1). 미련한 자는 폼만 잡고내용이 없기 때문이다.미련한 자들은 등을 가지되 기름을 가지지 아니하고. 미련한 자는껍데기만 있고 생명이 없다. 미련하면 돈벌어 외모만 가꾸는데 생명이 없다. 공부해서 형식과 절차는 아는데 내용이 없다. 그래서허당인생이 되고 허무해진다.
2). 미련한 자는죄악의 습관 때문에 고난당한다.미련한 자는 저희 범과와 죄악의 연고로 곤난을 당하매. 미련하면악한 습관과 죄 때문에 계속 시련과 고난이 오는데 그걸 알지 못한다!
3). 미련한 자는입술로 분쟁과 매를 불러온다.미련한 자의 입술은 다툼을 일으키고 그 입은 매를 자청하느니라! 어떤분은 말로 천냥빚을 갚는데 미련한 자는 말로 문제를 만들고 다툼을 일으킨다. 왜 그런가? 상대를 생각하지 않는 나중심의 말만 하기 때문이다.
4). 미련한 자는나만 옳고 잘 나고잘 한다고 말한다. 미련한 자는 자기 행위를 바른줄로 여기나 지혜로운 자는 권고를 듣느니라! 미련한자의 공통특징은 귀를 닫고 마음도 닫고 산다. 나는 옳고 너는 틀리다고 비판한다. 배우려는 겸손한 마음이 없다. 자기가 하면 엉망진창이다.
5). 미련한 자는 잘 되는 일을망가지고 틀어지게만든다. 미련한 자에게는 영예가 적당하지 아니하니 마치 여름에 눈오는 것과 추수 때에 비오는 것 같으니, 여름에 눈 오면 꽃과 열매가 얼어버리고, 추수때 비 오면 곡식에 썩거나 싹이 나서 망가진다. 일년동안 공들여 수고한 모든 것을 한방에 날려버리는게 미련한 자의 특징이라는 거다. 그러니 미련함을 버려야한다.
6). 미련한 자는안되는 일만 골라서계속 반복한다. 개가 그 토한 것을 도로 먹는 것 같이 미련한 자는 그 미련한 것을 거듭 행하느니라! 안되는일만 반복하지 말고 깨닫고 고쳐야한다.
7). 미련한 자는갈등을 일으켜서 분쟁하게 만든다. 다툼을멀리 하는 것이 사람에게 영광이어늘 미련한 자마다 다툼을 일으키느니라! 지혜로운 사람은 원수같은사람도 가까이 두고 협력자가 되게 만들지만 미련한 자는 친구 가족 가까운 사람도 갈등을 일으켜서 원수가 되게 한다.
자기마음을 믿는 자는 미련한 자요 지혜롭게 행하는 자는 구원을 얻을 자니라! 우리는 교만을 버리고회개해야한다. 내게 지혜가 없고 의로움이 없다는 것을 인정하고 회개해야한다. 하나님의 미련한 것이 사람보다 지혜 있고 하나님의 약한 것이 사람보다 강하니라! 하나님의 지혜가 완전하고 탁월한 것을 인정하고 믿어 받아들여야한다. 겸손하게기도하기 바란다. 솔로몬은 백성 다스리는 지혜를 구했다. 그래서솔로몬은 전무후무한 부와 영광과 권세를 누렸다. 그런데 솔로몬이 모든 것을 다 갖고 누려보았지만땅의 지혜, 육신의 지혜로는 인생문제가 해결되지 않았다. 그래서고백하했다. 내가 이 모든 것을 살펴보니 헛되고 헛되서 불어오는 바람을 잡는 것처럼 헛되다! 하늘의 영원한 지혜가 필요함을 깨닫고 고백했다. 일의결국을 들었으니 하나님을 경외하고 명령을 지킬찌어다 이것이 사람의 본분이니라! 영원한 지혜를받기 바란다. 고전1:21-24에하나님이 세상지혜로는 알지 못하기 때문에 세상에 직접 지혜를 보내주셨다.
2. 예수님의십자가와 부활이 하나님의 지혜요 능력이다.
1). 공의와 사랑을 동시에실행하신 지혜 중의 지혜다.우리가 아직 죄인 되었을 때에 그리스도께서 우리를 위하여 죽으심으로하나님께서 우리에게 대한 자기의 사랑을 확증하셨느니라! 이게 십자가다. 율법대로 집행하는 하나님의 공의와 죄인을 용서하는 하나님의 사랑이 바로 십자가에서 하나로 융합되어인간의 죄와 구원문제를 완벽하게 해결하신 거다. 십자가가 지혜다.
2). 인간이 할 수 없어하나님 은혜로 거저 주시는 구원이다.의인은 없나니 하나도 없으며 깨닫는 자도 없고 하나님을 찾는 자도 없고 다 치우쳐 한가지로 무익하게 되고 선을 행하는자는 없나니 하나도 없도다! 인간은 모두 죄인이기 때문에 하나님을 만날 수도 없고 돈과 세상쾌락 때문에 하나님을 찾지도 않는다. 완전 미련한 자요 소망 없는 존재다. 그래서 하나님이 찾아오셨고 죄사함과 구원을 믿는 자에게 값없이 선물 주시기로 작정하셨다. 하나님의 지혜다.
3). 죄와 마귀와 죽음을이기는 예수생명을 주시는 지혜다.이는 그리스도께서 죽은 자 가운데서 사셨으매 다시 죽지 아니하시고 사망이 다시 그를 주장하지 못할 줄을 앎이로라! 구원은 단순한 죄사함만 주시는 게 아니라 부활하신 예수님의 생명을 내 생명이 되도록 주시는 것이다.
4). 예수를구원자 주인 왕으로 우리 안에 보내신 게 완벽한지혜다. 만약예수를 통해 죄사함과 구원을 주시고 네가 알아서 살라고 내버려둔다면 다시 마귀의 시험을 받아 타락하고 망할 것이다. 그래서 우리를 고아와 과부처럼 버려두지 않고 성령을 통해서 내 안에 주인과 왕으로 오셔서 나를 지키고다스려주신다. 구약에 메시야의 삼중직이 나온다. 제사장선지자 왕이다. 제사장은 어린양의 피로 죄사함 받고 하나님과 생명의 관계가 회복되게 하는 것이다. 선지자는 하나님 말씀대로 순종하며 살아서 인격과 삶과 나라가 거룩해지는 것이다. 왕은 성령의 지혜로 살게 해서 풍성해지고 번성하는 것이다. 잠언은왕이 왕자들에게 나라경영을 가르치는 지혜의 영성이다. 최고의 지혜는 예수를 구주로 영접하여영생얻고, 예수를 주인으로 영접하여 맡기고 살며, 예수를왕으로 영접하여 의지하고 순종함으로 풍성하게 번성하는 인생을 사는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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