처음으로 로그인 회원가입 사이트맵

설교/찬양

주일설교

    • 많은 성도들과 목회자들이 변화를 강조한다. 기독교의 핵심이 변화인가? 성경의 핵심은 변화가 아니라 거듭나는 것이다. 하나님 자녀로 다시 태어나는 것이다. 점점 변화되는 게 아니다. 행9장은 중요한 말씀이다. 여기 사울이 거듭나는 장면이 나온다. 여기서 거듭남의 신비를 발견할 수 있다. 이 말씀을 상고하는 중에 우리에게도 사울이 체험한 이런 은혜가 있기 바란다.

      1. 예수 십자가와 부활의 발견과 믿음.

          5 대답하되 주여 누구시니이까 이르시되 나는 네가 박해하는 예수라! 예수님이 하나님이라는 것이다. 예수님이 살아계시다는 것이다. 예수님이 십자가 죽음을 통해 죄 사해주시는 구속을 다 성취하셨다는 것이다. 사울은 이 하나님 계시를 통해 복음을 체험하고 믿어 거듭났다. 사람이 거듭나려면 반드시 예수 십자가에서 피 흘려 죽으심으로 내 죄를 사해주신 복음을 은혜를 통해 깨닫고 믿어야 한다. 예수님은 죽을 뿐 아니라 부활하셨다는 것을 믿어야 한다. 내가 예수 영접할 때 내 죄를 사하고 부활 생명이신 예수님이 내 안에 들어오신다. 그때 예수생명이 내 생명 된다.

      2. 거듭난 후에는 바른 인도자가 필요하다.

        6 너는 일어나 시내로 들어가라 네가 행할 것을 네게 이를 자가 있느니라. 바울은 당시 가말리엘의 수제자였다. 똑똑하고 뛰어난 지도력을 가진 사람이요 성경을 다 외우는 사람이다. 그런데 아무리 뛰어나고 지혜로워도 거듭나지 않으면 영적인 소경처럼 영적 세계를 절대로 알 수 없다. 신자의 복 중에 중요한 것은 복음으로 인도해주는 목자를 잘 만나는 게 복이다.

      3. 영적인 신비는 은혜를 체험한 사람만 알 수 있다.

          7 같이 가던 사람들은 소리만 듣고 아무도 보지 못하여 말을 못하고 서 있더라. 오래 교회 다녔지만 은혜 받고 거듭남의 체험이 없다면 결심하고 은혜를 구하기 바란다. 물과 성령으로 거듭나지 않으면 교회 100년 다니고 많이 봉사했을지라도 헛된 것이다. 하나님을 만나고 은혜를 체험해야 한다. 말씀으로 찾아오시는 하나님을 복음 듣는 순간 만나게 되는 것이다. 구하고 사모하는 사람을 만나 주신다. 자기 약함을 깨닫고 깨지는 사람을 만나주신다. 주님을 만나라! 

      4. 자기가 눈먼 소경이란 사실을 깨닫고 철저히 회개해야 한다.

          8 사울이 땅에서 일어나 눈은 떴으나 아무것도 보지 못하고 사람의 손에 끌려 다메섹으로 들어가서 사흘 동안 보지 못하고 먹지도 마시지도 아니하니라. 사울은 은혜의 빛을 받은 후에 발견했다. 자기가 눈을 떴는데 아무것도 보지 못한다는 것이다. 나 똑똑해! 나는 틀림없고 올바른 사람이야! 그래서 사람을 죽였다. 사람 때리고 모욕주고 잡아 가두고 가정을 파괴했다. 그런데 이제 보니 나는 앞도 보지 못하는 소경이다. 그래서 다메섹에 들어가 식음을 전폐하고 삼일동안 단식하여 철저하게 회개했다. 자아가 깨지고 죽은 회개의 탄식이다. 하나님 은혜가 임할 때 세 가지 현상이 나타난다. 예수님이 하나님이신 것을 체험한다. 예수 십자가 죽으심과 피 흘리심과 부활의 복음 진리를 깨닫고 믿게 된다. 자기죄와 연약함을 깨닫고 처절하게 자아가 깨지고 회개한다. 철저한 회개와 자기 깨어짐이 없으면 진정한 믿음이 아니다.

      5. 거듭나는 것은 새 신분과 새로운 사명도 갖는 것이다.

          15 주께서 이르시되 가라 이 사람은 내 이름을 이방인과 임금들과 이스라엘 자손들에게 전하기 위하여 택한 나의 그릇이라. 새로운 사람으로 거듭난다는 것은 단순히 신분만 달라지는 게 아니다. 사람의 행복과 가치와 건강을 결정하는 것은 어떤 희망을 갖고 무슨 일을 하느냐에 달려있다. 사람은 꿈과 비전과 사명이 있어야 사는 보람을 느끼게 된다. 할 일이 없고 미래의 희망이 없다면 금방 지겹고 지루하고 지치게 된다. 하나님은 사울을 이방인과 임금과 이스라엘 자손들에게 복음을 전하기 위해 쓰실 그릇으로 택하셨다고 했다. 거듭난 사람에게 세상 역사를 바꾸는 엄청난 일을 맡기신 것이다. 거듭난 사람에게는 새로운 사명과 비전이 생기는 것이다.

      6. 주님 십자가 죽으심을 통해 구원받았다면 주님 위해 고난도 당해야 한다.

         16 그가 내 이름을 위하여 얼마나 고난을 받아야 할 것을 내가 그에게 보이리라. 주님이 나 위해 십자가 고통당하고 죽으셨다. 내가 그 십자가 은혜와 사랑 때문에 구원받고 거듭났다. 그렇다면 나도 주님을 위해 모욕과 고난을 당하고 죽어도 좋은 것이다. 웬 말인가 날 위하여 주 돌아가셨네? 이 벌레 같은 날 위해 고난당하셨네, 몸 밖에 드릴 것 없어 이 몸 바칩니다.

      7. 거듭난 사람에게는 건강한 교회의 도움이 절대로 필요하다.

          19 일어나 세례를 받고 음식을 먹으매 강건하여지니라 사울이 다메섹에 있는 제자들과 함께 며칠 있을새. 세례받은 것은 교회의 지체가 되고, 성도들과 음식을 먹었다는 것은 믿음의 교제를 나누었다는 것이고, 제자들과 함께 며칠 있었다는 것은 신앙훈련과 영적 도움을 받았다는 것이다. 사울 같은 사람도 거듭난 후 복음적인 교회가 필요했다. 거기서 율법과 예언이 예수님을 통해 성취된 것을 듣고, 제자들이 체험한 간증도 들었다. 믿음이 강해졌다. 교회는 거듭난 사울을 형제로 받아들였다. 살해당할 위기를 만날 때 보호해주었다. 복음적인 교회가 중요하다.

      8. 거듭나는 은혜를 체험하면 즉시 예수의 증인이 되는 것이다.

          20 즉시로 각 회당에서 예수가 하나님의 아들이심을 전파하니 듣는 사람이 다 놀라 말하되. ‘즉시’란 단어가 중요하다. 하나님 은혜로 거듭나면 즉시 예수를 자랑하고 복음을 전하게 된다. 내가 행복하고 좋으면 자꾸 자랑하고 말한다. 신자는 자기가 거듭난 것을 이렇게 점검해볼 수 있다. 내가 거듭나는 은혜를 받았다면 내가 복음을 전하고 있는가? 내가 복음 전하지 않는다면 나는 전도 대상자다. 예수 믿고 거듭나 영생 얻은 것은 그저 그렇고 그런 게 아니다.

      9. 거듭난 자는 예수 때문에 핍박당할수록 더 힘을 얻는다.

          22 사울은 힘을 더 얻어 예수를 그리스도라 증언하여 다메섹에 사는 유대인들을 당혹하게 하니라. 신비한 기독교 신앙의 특징이 바로 이것이다. 예수 십자가와 부활을 믿는 사람은 고난과 핍박을 당하면 더 강해지고 더 큰 힘을 얻는다. 십자가 같은 고난을 당해도 예수님처럼 승리할 것을 믿는다. 거듭난 자는 고난 질병 환난을 두려워 않고 기도와 믿음 성장의 기회라고 믿는다.

      10. 거듭난 사람은 제자를 키워내는 삶을 살게 된다.

        25 그의 제자들이 밤에 사울을 광주리에 담아 성벽에서 달아내리니라. 그의 제자들이 사울을 성에서 탈출시켜주었다고 했다. 사울이 거듭난 지 얼마 되지 않았는데 즉시 증인이 되고 벌써 제자들을 훈련시켰다. 주님은 너희는 가서 모든 족속으로 제자를 삼으라고 명령하셨다.

애틀란타새한장로교회

3385 kimball Bridge Rd. Alpharetta, GA 30022 TEL: 770.619.5340-1 FAX: 770.619.5342 Email : saehanbroadcasting@gmail.com
COPYRIGHT (C) SAEHAN CHURCH. ALL RIGHTS RESERVED. PROVIDED BY 교회사랑넷

TODAY8 TOTAL158,257