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상하고 신비한 기독교! (사도행전 6:1-7)


  기독교는 3대 특성이 있다. 초자연적인 영성. 쉽게 설명되고 이해되는 합리성. 나와 동떨어진 세계의 이야기가 아니라 나와 내가 사는 현실을 변화시키는 현장성. 초자연적인 영성은 영접하는 믿음으로 체험해야 한다. 합리성은 내가 배우고 훈련해야 할 것을 요구한다. 현장성은 내가 믿고 행함으로 실천할 것을 요청한다. 이런 기독교의 특징은 세상이 볼 때 정말 이상하고 신비한 것이다. 초대교회는 정말 이해하기 어려운 신비였다. 유대 사회 최대의 공권력이 나서서 핍박했다. 그런데 어떻게 되었나? 핍박할수록 복음 내용만 더 확실하게 전파되었다. 비난하고 트집 잡을 수 없는 합리성과 현장성이 분명히 나타났다. 그래서 당국자들이 이상하게 여겼다. 우리가 예수 복음을 믿고 거듭난 신자라면 그들이 이상하다고 표현한 신앙의 신비성을 반드시 회복해서 붙잡고 살아야 할 것이다. 이게 기독교 신앙의 본래 모습이다. 이상한 것이 또 있다. 교회 자체에 문제가 생겼다. 아나니아 부부가 징계받고 죽었다. 이것은 당시에 적지 않게 큰 충격이 되었을 거다. 그런데 결과가 어떻게 되었나? 신자들이 더 거룩한 성도가 되었고, 백성들이 칭찬했고, 더 많은 사람이 예수 믿고 구원을 받게 되었다. 교회가 부흥하는 것을 시기해서 사도들을 잡아 옥에 가두었다. 그런데 어떻게 되었나? 하나님이 감옥에서 신비한 능력으로 꺼내주셨다. 사도들은 예수 이름을 위해 핍박과 고난 당하는 것을 영광으로 생각하면서 기뻐했다. 그리고 성전에 있든지 집에 있든지 예수 복음 전하기를 중단하지 않았다. 막을 수가 없는 복음의 능력이다. 엄청 많은 사람이 예수 믿고 교회에 들어왔다. 전도 폭발, 복음 부흥이 일어났다. 그런데 또 문제가 생겼다. 구제하는 일에 불공평한 결과와 원망이 생겼다. 그래서 어떻게 되었나? 사도들이 의논해서 결정하고 선언했다. 무엇을 결정했나? 두 가지다. 성령과 지혜가 충만하고 칭찬 듣는 7명을 택하게 해서 집사로 안수하여 세웠다. 그리고 가장 중요한 것을 결정했다. 우리는 오직 기도와 말씀 전하는 사역에만 힘쓰겠다. 집중을 결정한 것이다.


  지금까지 핍박과 고난을 당해도 교회가 더 부흥하게 된 이유가 무엇인가? 교회 내부에 문제가 생겼어도 더욱 성장하고 발전한 이유가 무엇인가? 핍박이 닥쳐오든지 평안하든지 문제가 생기든지 성도들과 사도들이 항상 힘쓴 게 무엇인가? 핵심본질에 집중!!! 중요한 순간에 사도들이 결정한 내용도 집중이다. 당시 사람들이 기독교는 정말 이상한 신앙이라고 말했다. 천하를 소란하게 하는 기독교였다. 염병처럼 번져나갔다고 말했다. 도대체 이렇게 신비한 기독교의 비밀이 무엇인가? 집중이다. 무엇에 집중했나? 오직 예수 복음이다. 핵심본질에 집중한 거다. 우리도 핵심본질에 집중하기 바란다! 집중하면 누구나 성장하고 발전한다. 누구나 다 천재가 될 수는 없지만, 누구나 단순, 반복, 집중하면 놀라운 발전과 성장을 경험할 수 있다. 우리는 초대교회 성도들이 보여준 4가지에 집중하기 원한다. 이게 기독교 복음의 신비성을 회복하는 길이다.


1. 복음 믿고 구원받아 영생 얻는데 집중하자!

 

  “그 말을 받은 사람들은 세례를 받으매 이 날에 신도의 수가 삼천이나 더하더라 그들이 사도의 가르침을 받아 서로 교제하고 떡을 떼며 오로지 기도하기를 힘쓰니라.” 예수 믿고 거듭나서 영생 얻는 게 기독교 신앙의 핵심이다. 인간은 교육과 종교와 철학과 정치로는 변화될 수 없다. 오직 예수 십자가의 보혈로 죄사함 받고 부활 생명을 받아서 물과 성령으로 거듭나야 한다. 거듭나는 것과 변화되는 것은 다르다. 복음의 핵심은 변화가 아니라 거듭나는 거다. 습관 매너 행동이 달라지는 게 아니라 하나님의 생명이 내 안에 들어오는 거다. 예수님을 영접할 때 예수 생명이 내 생명 되는 거다. 거듭난 생명은 죄를 이기고 죽음을 이기고 예수님을 닮아가는 생명이다. 이게 복음의 핵심이다. 물과 성령으로 거듭나지 않으면 하나님 나라를 볼 수도 없다.


2.  예배 드리며 하나님을 경배하는데 집중하자!


  “날마다 마음을 같이하여 성전에 모이기를 힘쓰고 집에서 떡을 떼며 기쁨과 순전한 마음으로 음식을 먹고 하나님을 찬미하며 또 온 백성에게 칭송을 받으니 주께서 구원받는 사람을 날마다 더하게 하시니라.” 성전에 모여서 하나님 찬양하며 예배하는데 힘을 썼다, 날마다 집중했다. 구원받은 성도라면 예배에 최선을 다해야 한다. 초대교회 성도들은 핍박당하고 감옥에 끌려가고 심지어 순교의 제물로 처형당해도 절대로 예배를 포기하지 않았다. 가족이 반대해도 예배는 생명 바치는 심정으로 드렸다. 일제시대에 주일날 교회에 가지 못하게 핍박해도 주일을 지키기 위해 목숨 걸고 신앙 생활한 성도들이 너무 많았다. 나는 군대에서 주일 예배드리러 간다고 기합받고 매 맞고 조롱당해도 절대로 예배를 포기하지 않았다. 예배는 생명줄이기 때문이다. 코로나가 아무리 심해도 예배는 항상 최선을 다해서 드려야 한다. 지금 최선의 예배는 주님 전에 나와서 직접 대면하여 예배드리는 거다. 부득이한 경우에 온라인 예배도 예배의 한 형태로 드리지만, 마음과 시간과 정성을 다해서 예배드리는데 한계가 너무 많다. 나와서 예배드릴 수 있는 건강과 시간이 있다면 대면 예배를 드리기 바란다. 예배는 최고의 가치와 사랑과 경배를 하나님께 드리는 거다. 예배에 집중하기 바란다. 예배 없는 봉사와 사역은 죽은 시체와 같다.


3. 훈련받아 예수 닮은 제자되는데 집중하자!


  “말씀을 들은 사람 중에 믿는 자가 많으니 남자의 수가 약 오천이나 되었더라.” 성경을 잘 보면 처음에는 믿는 사람의 수가 많아졌다고 기록했다. 그런데 이 말이 곧 제자란 말로 바꿔졌다. 그냥 신자가 아니라 제자로 훈련받아야 핍박을 이기고 세상 유혹을 이길 수 있는 믿음의 사람으로 성장할 수 있다. 당신은 제자인가? 당신은 예수 닮아 믿음과 인격이 성장하고 있나?


4. 복음 전해서 영혼 구원하는 일에 집중하자!


  “그들이 날마다 성전에 있든지 집에 있든지 예수는 그리스도라고 가르치기와 전도하기를 그치지 아니하니라.” 세상에 중요한 일이 많지만 가장 중요하고 가치 있는 일이 있다면 생명 살리는 일이다. 육의 생명을 살리는 게 아니라 영원한 생명을 살리고 구원하는 일이라면 천하에 그보다 더 귀하고 중요한 일이 없을 것이다. 그게 바로 복음을 전하는 거다. 믿음은 들음에서 나는데 복음 전하는 자가 없으면 어찌 듣고, 듣지 못하면 어찌 믿고, 믿지 않으면 어찌 구원을 받겠냐고 하셨다. 초대교회 성도들은 내가 복음 듣고 구원받은 것처럼 복음 전해서 다른 사람 구원하는 일이 가장 시급하고 중요하다고 확신했다. 그래서 성전에 있든 집에 있든 전도하기를 쉬지 않았다. 당신이 거듭났다면 누구에게 복음 전하기 위해 기도하나? 누구에게 복음 전하나?


가장 중요한 핵심 본질에 집중함으로 믿음이 성장하고 계속 능력 있게 발전하기 바란다.


나눔 질문 


1. 거듭난 이후 내 안에 일어난 변화에 대해서 나눠 봅시다.


2. 나의 삶에서 가장 귀한 가치를 두는 부분은 무엇입니까? 

     예배에 최고의 가치를 두기 위해 필요한 부분은 무엇입니까?


3. 나는 군중입니까? 제자입니까? 더욱 예수님을 닮아 믿음과 인격이 

    성장하기 위해 필요한 것은 무엇입니까?


4. 가장 최근에 전도한 경험(언제, 누구에게)에 대해 나눠 봅시다. 

     영혼 구원하는 삶을 살기 위해 필요한 부분을 나누고 함께 기도합시다.



▶ Revival 369 운동   온 교회가 회복 운동과 더불어 전도 운동을 함께 진행하고 있습니다. 

     ○ 표어: ‘하나님으로부터 위대한 회복을 기대하라, 하나님을 위해 위대한 부흥을 시도하라!

                  ‘Expect great revival from God, attempt great revival for God!’

     ○ 목장모임 회복의 달!   3 - 일주일 3가정 컨택,    6 - 육의 양식 나눔(만남/교제),    9 - 구체적 은혜 나눔

        백신을 꼭 접종하시고 대면예배에 적극 참석하시고 목장 모임을 적극적으로 가져주시기 바랍니다.               

▶ 성경통독   여름방학을 맞아 더욱 성경 듣기, 읽기, 쓰기에 집중해서 승리하시기 바랍니다. 

     목동들은 목동 전체 카톡방에 올려진 링크로 꼭 목장별 성경통독 집계를 매주 올려주시기 바랍니다. 


▶ 교육부 여름수련회 일정   하나님의 은혜 가운데 수련회가 진행되도록 기도해 주시기 바랍니다.  

     한어청년부    ○ 기간: 7/28~31  ○ 장소: Unicoi State Park, GA

     K-Youth       ○ 기간: 8/1~3   ○ 장소: Hinton Center, NC

     E-Youth       ○ 기간: 7/21~24   ○ 장소: Laguna Beach Retreat Center, Panama City Beach, FL


▶  섬머스쿨 방학    섬머스쿨에서 1주 방학을 갖습니다.    


▶ 다목적 주차장 공사    자녀들이 공사현장에 들어가지 않도록 주의해 주시기 바랍니다.   

         ○ 공사진행 상황: 자갈 깔기 작업, 흙 되 메꾸기 작업, Phase 2 토목공사

     ○ 기도제목: 건축 재정 충족, 안전한 공사, 신속한 완공  


▶ 주차 협조 광고   몸이 불편하신 분들, 어르신들, 어린 자녀의 부모님들을 위해서 젊고 건강한 

     성도님들은 가능한 아래 쪽에 주차해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 온라인 헌금 안내   홈페이지(http://saehanchurch.innoutweb.com) 이용 

     ○ 방법 : Credit(Debit) Card, 계좌이체, P.O. Box 우편 발송


▶ 교회 방역지침 안내   당분간 성도들의 안전을 위해서 마스크를 착용을 권장합니다. 

     개인 위생을 철저히 하시고 적극적으로 예배에 참석하시기 바랍니다.


▶ 교역자 부임   금주부터 문현호 (정주명 사모,) 전도사님이 찬양과 행정, 기타 사역 담당으로     

     부임하셨습니다.  환영합니다(서울대 성악과, Gordon Conwell Seminary M.Div.).


▶ 교역자 휴가   강석주 목사님은 7/5 ~7/17 까지 재충전을 위한 휴가의 시간을 갖습니다.


▶ 별세위로   최주환 집사님의 어머니 되시는 전연화 성도님께서 7월 2일 한국에서 소천하셨습니다. 

     유가족들에게 하나님의 위로가 함께 하시기를 기도합니다. 


▶ 토요헌신예배   금주 담당은 [장로회] 입니다.


▶ 헌화 감사   섬김에 감사드립니다. 

     이용욱, 이용민 청년, 이유나 어린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