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금주의 설교 말씀>

그것이 알고 싶습니다.(요2:6-11)

 

복음서 중에서 요한복음은 아주 독특하다. 실제 일어난 사건을 상징적인 방법으로 기록했다. 그래서 잘 깨달았다 생각했는데 자세히 보면 더 깊고 오묘한 메시지가 엄청 많다. 가나 혼인 잔치에서 물로 포도주를 만들어주신 말씀을 자세히 살펴보면 이상한 게 한두 가지가 아니다. 예수님은 세상의 구원자로 오셨는데 왜 첫 표적을 혼인잔치에서 포도주를 만드는 일로 시작하셨을까? 왜 어머니를 여자여라고 칭했을까? 내 때가 아직 이르지 않았다고 기적을 행하지 않겠다고 거부하셨는데 왜 곧 포도주를 만들어 주셨을까? 뜯어보면 참 재미있고 신비한 말씀이다.


1. 왜 이것을 첫 표적이라고 했을까?

   11 예수께서 이 처음 표적을 갈릴리 가나에서 행하여 그 영광을 나타내시매 제자들이 그를 믿으니라. 대통령이 취임해서 처음 하는 일과 방문하는 곳이 중요하다. 처음 하는 일은 그가 해야 할 일 중에 가장 중요하다는 뜻으로 이해되기 때문이다. 예수님은 가나 혼인 잔치에서 물로 포도주를 만드심으로 처음 표적을 나타내셨다. 예수님이 누구신가? 왜 오셨나? 앞으로 무슨 일을 하실 것인가를 보여준 거다. 첫 표적이 중요하다. 이 말씀을 잘 깨닫고 믿기 바란다.


2. 왜 물로 포도주를 만드셨을까?

   9 연회장은 물로 된 포도주를 맛보고 어디서 났는지 알지 못하되 물 떠온 하인들은 알더라. 물로 포도주 만드시는 행동은 일종의 창조사역이다. 하나님의 창조는 히브리어로 바라 창조와 앗사 창조가 있다. 바라 창조는 아무것도 없는 무에서 유를 창조하시는 거다. 태초에 하나님이 천지를 창조하시니라! 이것은 바라 창조다. 앗사 창조는 이미 있는 물질을 가지고 더 차원 높은 것을 만드시는 창조다. 하나님이 흙으로 사람을 창조하시 그 코에 생기를 불어넣으시니 생령이 되었던 것과 같다. 물로 포도주는 만드신 것은 앗사 창조, 제2창조라 할 수 있다. 본질을 새롭게 창조하시는 거다. 이것이 거듭나는 거다. 예수님은 여기서 보여주신다. 첫 창조가 범죄와 타락으로 포도주 떨어진 혼인 잔치처럼 망가졌다. 그러나 예수님은 그 망가진 첫 창조를 없애지 않고 재창조를 통해서 본질을 회복시켜 주시겠다는 거다. 예수님은 죄와 타락으로 망가진 우리 인생을 거듭나게 해주러 오셨다는 거다. 이게 물로 포도주를 만들어주신 핵심메시지다.


3. 왜 하필 포도주를 만들어 주셨나?

    10 말하되 사람마다 먼저 좋은 포도주를 내고 취한 후에 낮은 것을 내거늘 그대는 지금까지 좋은 포도주를 두었도다 하니라. 포도주는 기쁨과 사랑과 평안과 행복을 상징한다. 물로 포도주를 만들어주신 것은 맹물처럼 맛없는 네 인생에 기쁨을 회복해주겠다! 내가 샬롬의 복, 에덴을 회복시켜주러 왔다는 거다. 혼인 잔치집의 신랑과 그 가족은 나름대로 완벽하게 행복을 위해 준비했다. 그런데 사람은 내일 어떤 일이 일어날지 아무도 모른다. 유대인의 혼인 잔치는 7일 동안 계속된다. 일가 친척 아는 사람이 전국에서 찾아온다. 길가는 나그네도 와서 먹고 마실 수 있다. 그래서 포도주를 충분하고 넉넉하게 준비했다. 그런데 중간에 떨어져버렸다. 기뻐서 웃고 좋아해야 할 신랑 신부와 가족이 당황하고 걱정 근심으로 가득 차 버렸다. 결혼식 중간에 이렇게 되는 것은 큰 문제요 위기다. 결혼식은 사람의 한 평생과 같다. 모든 사람이 나름대로 열심히 행복하게 살려고 노력한다. 그런데 살다보니 기쁨 만족 사랑 행복을 상징하는 포도주가 떨어질 때가 많다. 병들어 기쁨이 사라진다. 경제문제 때문에 기쁨이 근심으로 바꿔진다. 인간관계 때문에 기쁨을 잃어버릴 때도 많다. 큰 사고로 인해 슬픔 절망으로 바꿔질 때도 있다. 장미의 아름다움은 가시를 포함한다. 우리의 인생도 가시를 포함하고 있다. 가시 없는 인생은 어디에도 없다. 가시가 있는가? 문제가 있는가? 영간믿순을 기억하기 바란다. 영접, 간구, 믿음, 순종이다. 가나의 혼인 잔치집에 생긴 문제가 어떻게 해결되었나? 예수님을 초청, 영접했다. 문제 생길 때 간구했다. 믿고 순종할 때 기적이 일어났다.


4. 왜 내 때가 이르지 않았다 하시고 표적을 베푸셨나?

    13:1 유월절 전에 예수께서 자기가 세상을 떠나 아버지께로 돌아가실 때가 이른 줄 아시고, 요한복음에는 내 때, 그때, 등등의 표현으로 예수님의 때에 관한 말씀이 많이 나온다. 예수님의 때는 십자가에서 죽으시고 부활하심으로 구원을 완성하시는 때를 가리킨다. 마리아가 포도주 떨어졌다고 말하자 내 때가 아직 이르지 않았다고 하셨다. 그런데 곧 포도주를 만들어주셨다. 어찌 된 말씀인가? 여기 내 때는 시간적인 때가 아니다. 영적 본질에 관한 말씀이다. 내가 이렇게 육신을 위해 먹고 마시는 포도주를 만들어주려고 온 게 아니다. 나는 십자가에서 죽음으로 인생을 망하게 한 죄 문제를 해결하러 왔다는 것이다. 잔치집에서 떨어진 포도주를 만들어주어 먹게 하는 정도의 기적으로는 인생 문제가 해결될 수 없다는 거다. 그런데 곧 만들어주셨다. 무슨 뜻인가? 기쁨과 행복과 만족과 사랑이 본질적으로 해결되기 원한다면 십자가를 통해 죄사함 받고 영생을 얻으라는 거다. 거듭나야 한다는 거다. 예수 십자가에서 죽음으로 죄값인 저주를 지불하고 부활을 통해 영원한 영생을 얻는 본질적인 재창조가 필요하다는 것이다. 십자가를 통해 예수 안에서 내 죄값을 치루고 나의 옛 사람을 예수와 함께 못박아 죽게 하셨다. 그리고 예수 안에서 부활하여 영원한 승리의 생명으로 사는 거다. 이게 거듭나는 거다. 예수님께서는 바로 이 은혜를 주시기 위해서 세상에 오신 거다. 그러므로 십자가와 부활의 복음만이 유일한 희망이다. 우리는 이 유일한 생명, 유일한 희망인 복음을 최선을 다해 전해야 한다.

     제발 내 차를 훔쳐가세요! 우크라이나의 수도 키이우에 가족과 함께 방공호에 피신해 있던 한 사람이 도로에 서 있는 빨간 차를 보았다. 차에는 열쇠가 꽂혀 있었고 기름도 가득차 있었다. 2시간 동안 지켜보던 그는 차를 훔치기로 결심했다. 이대로는 가족 모두가 몰살당할 것 같았다. 그는 차를 훔쳐 가족과 함께 탈출했는데 계속 죄책감에 시달려야 했다. 내가 차를 훔친 탓에 누군가 키이우를 탈출하지 못하고 목숨을 잃었을지도 모른다. 그는 차를 뒤진 끝에 주인의 전화번호를 발견해냈다. 미안합니다. 내 가족을 구하기 위해서 당신 차를 훔쳤어요! 전화한 그는 떨리는 목소리로 이렇게 고백했다. 차 주인의 첫마디는 뜻 밖이었다. 하나님 감사합니다! 였다. 주인은 주춤대는 그에게 걱정 마세요. 내게는 차 4대가 있었고 우리 가족들은 그중 한 대인 지프차로 이미 탈출했습니다! 나머지 차는 기름을 채우고 열쇠를 꽂은 채 각각 다른 장소에 세워 뒀습니다. 글로브박스에는 내 전화번호를 남겼고요. 나머지 3대의 차량에서 전부 연락이 왔어요. 곧 평화가 올 거예요. 몸조심하세요! 차주인은 누군가가 차 훔쳐 가기를 간절히 기도했다고 한다. 차를 훔쳐서 포탄이 쏟아지는 죽음의 전쟁터를 탈출하기를, 한명이라도 살아나기를 기도했다.

    이름 모를 우크라이나 차 주인의 이야기는 우리에게 감동과 희망을 준다. 생명 구하겠다는 일념으로, 지옥 같은 도시 곳곳에 기름을 채운 차들을 세워 둔 우크라이나 시민 같은 사람들이 있다. 믿음의 사람들이 있는 한, 인류에게는 희망이 있다고 생각이 된다. 복음 전해서 생명을 구원하자!


<나눔 질문>

1.  당신은 중요한 행사나 잔치를 벌여 놓고 음식이 모자라서 당황스러웠던 적이 있나요? 어떻게 해결 했나요?

2. 가나의 혼인 잔치에서 포도주는 기쁨을 상징합니다.  당신은 기뻐하며 살고 있나요? 내 안의 기쁨을 창조하기 위해 어떻게 해야 할까요?

3. 예수님은 내 때가 이르지 않았다 하시면서도 놀라운 표적을 베푸셨습니다. 구속 사역을 위해 바로 지금 해야 할 일은 무엇일까요?

     ☞ 목장 식구들과 서로 교제하며 기도하는 시간을 갖으시기 바랍니다.


<금주의 암송 구절>

예수께서 이 처음 표적을 갈릴리 가나에서 행하여 그 영광을 나타내시매 제자들이 그를 믿으니라. (요2:11)


<성경 통독>

총) 92.8독/110,359 ▶ 듣기 77독  ▶ 읽기 14.7독   ▶ 쓰기 1331장 


<새가족을 환영합니다.>

이은혜(이한나), 하용일·하은숙


<목회 계획>

 6/6 ~ 6/17      케냐 선교대회, 맛사이 부족

                     그림 일대일 전도 양육 훈련 세미나

 6/6 ~ 6/11      니카라과 단기 선교

 6/6 ~ 7/22      새한 썸머 아카데미

 6/15 ~ 6/24    터키 비전 투어

 6/26              공동 의회

 7/12 ~ 8/2      전문 그림 일대일 사역자반 훈련


<교회 소식>

▶ 2022년 새한 교회 표어

“복음 신앙으로 항상 승리를!”      “복음 전도로 세계 선교를!”

’하나님으로부터 위대한 회복을 기대하라, 하나님을 위해 위대한 부흥을 시도하라!’

‘Expect great revival from God, attempt great revival for God!’    

 

▶ 다음 주일부터 주일 예배 시간을 약간 조정합니다. 

   (1부) 8시20분. (3부) 9시55분, (4부) 11시30분에 시작합니다.

▶ EM 유스그룹 교역자로 배요한 목사님이 오시게 되었습니다.  7월말 수련회 때부터 함께 사역을 시작하게 됩니다. 

▶ 담임목사님은 6/6~6/17 케냐 선교 대회와 맛사이 부족 그림 일대일 세미나 인도 차 출타하십니다.  기도해주시기 바랍니다.

▶ 새한 썸머 아카데미가 내일(6) 오전9:30에 개막되어 6주 동안 계속됩니다. 기도해 주시기 바랍니다.    ○Check-In: 9시 am 부터 (문의:김영필목사)   ○개막식 장소: 다목적실 

▶ 니카라과 단기선교팀이 내일(6~11) 출발합니다. 기도해주시기 바랍니다.

▶ 도미니카 선교팀(7/4~7/9)이 준비 중에 있습니다. 기도해주시기 바랍니다.

▶ 코비드관련 설문조사에 375명의 성도님들이 참여하셨습니다. 여러 가지 상황을 몇 주 더 지켜보고 마스크 착용 자율화를 결정하려 합니다.

▶ 선교 펀드 레이징 사이트를 운영합니다. 선교를 위해 기도와 물질로 동참하도록 이웃에게 많이 공유해 주시기 바랍니다. www.gofundme.com/f/supportsaehanmissions 

▶ 알래스카 단기 선교팀이 9일간의 선교 사역을 하나님의 은혜 가운데 마치고 안전하게 돌아왔습니다. 감사합니다. 

▶ 여름성경학교 VBS가 150여명의 어린이들이 모인 가운데 은혜롭게 끝마쳤습니다.  감사합니다.

▶ KM 유스 학생들이 많은 은혜를 받고 돌아왔습니다. 기도에 감사드립니다.

▶ 본당 건물에 페인트 작업 및 카펫 교체 작업을 하였습니다.  수고에 감사드립니다. 

▶ 건물 도어 스탑퍼 제거   6월 부터 에어컨 가동으로 인한 열손실 방지와 야생 동물(쥐, 뱀, 새 등)의 진입을 차단하기 위해 교회 건물 내 모든 출입문의 도어 스탑퍼를 제거합니다. 아울러 의자나 기타  물건으로 문을 열어놓는 것을 일체 금지하오니 불편하시더라도 적극 협조해 주시기 바랍니다.

▶ 홈스테이 섬김이 모집   한국 좋은나무 교회 학생들을 홈스테이로 섬겨주실 가정을 모집합니다.         ○기간: 7/8(금)~7/25(월)   ○문의: 오건묵 목사

▶ 다목적실 체육관 사용 안내   교육부서의 효과적인 사역과 학생들의 체력 증진을 위해 지난 주부터 체육관을 오픈했습니다. 

    ○다목적 건물 오픈 일시: 주일 오후 4시 ~ 토요일 오후까지     ○사전 예약 필수: 문의 각 부서 교역자

▶ 개업 축하   박성남, 배유나 집사님 가정에서 식당(Kitchen Momoi)을 오픈하셨습니다. 축하드립니다.

   ○개업 예배: 6/5 오후 5시 (주소: 686 Peachtree Industrial Blvd ste 200, Suwanee, GA 30024)

▶ 환우를 위한 기도   마음을 모아 간절히 기도해 주시기 바랍니다.   

       ○ 소현영 자매님   수술 후 온전한 회복을 위해         

       ○ 한진희 집사님   항암 치료 잘 받고 치유되도록

       ○ 한효진 집사님   실력 있는 의사 만날 수 있도록, 항암 치료 잘 받고 치유되도록

▶ 토요헌신예배   금주 담당은 ‘터키 비전 트립팀’입니다.

▶ 헌화 감사   섬김에 감사드립니다.      

    김상호·이숙연 집사님 가정, 이태윤 어린이 가정,  임창범 장로님·이미연 집사님 가정


▷ 온라인 헌금 안내   홈페이지(http://saehanchurch.innoutweb.com) 이용  

       ○방법 : Credit(Debit) Card, 계좌이체

▷ 교회 방역지침 안내   코로나 유행 가운데 성도들의 안전과 자유로운 예배 그리고 사역의 활성화를 위해 백신접종을 권장합니다. 또한 설문 조사 후 적당한 결정을 내리기까지 마스크 착용을 권장합니다.